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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7 생산성, 시공성, 소비자호응도 성명 : 김태우 조회수 : 227

 

4.2.7 생산성 · 시공성 · 소비자호응도

 

  본 연구에서 공장은 기본적인 재단 장비만으로 운영했기 때문에 ‘생산성이 매우 좋았다.’ 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열악한 현장 재단에 비해 공장재단은 많은 장점이 있었다. 우선 공장에는 재단장비가 항상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매번 장비를 설치하고 해체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Fig4-10과 같이 부재가 종류별로 공장에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와 같이 부재의 위치에 따라 옮겨 다니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었다. 공장 재단의 단점은 부재의 재단보다도 재단된 부재를 사용 순서에 맞게 묶어 적재하는 것과 부재마다 기호표기 또는 Fig4-10과 같이 부재의 구별을 위해 마구리에 색을 칠하는 것 등이 단점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문제는 공장에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Fig. 4-10 Factory and Bending

 

 

  현장의 시공성은 매우 좋았다고 생각한다. 현장 노무자들은 재단에 필요한 장비가 거의 필요 없기 때문에 작업 시작과 끝에 장비를 설치하고 해체하는 일이 어렵지 않았다. 골조팀장 중심으로 운영되는 일반현장은 골조팀원 전원이 한 조가 되어 진행하기 때문에 조립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전체 팀원이 공사를 정지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했으나, 본 공장제작공법 현장에서는 전체 팀원들이 분업으로 일을 함으로써 한쪽에서 오류가 발생 하더라도 다른 쪽은 계속해서 일이 진행될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장 노무자들이 쉽게 실증을 느끼는 단점이 종종 있었다. 현장제작공법 현장에서는 계획, 계산, 재단 및 조립의 순서로 작업이 반복 되는데, 공장제작공법 현장에서는 하루 종일 조립만 하게 됨으로써 노무자들이 실증을 느끼기도 사례가 많았다.

 

  소비자들의 호응도에 관한 조사는 5가지 항목으로 하여 시행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좋다고 대답한 사람들이 72%를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최소 1mm 단위까지 설계된 골조전용 설계도면을 보면서 시공하고 있는 것에 매우 좋은 반응을 보였으며, 당초 예상했던 공간이 실제시공에 의하여 정확하게 맞는 것에 만족하였다. 그리고 현장의 공기가 단축되고 비나 눈을 피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불만이 거의 없었으며, 현장에 폐잔재가 줄어든 것도 소비자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으로 나타났다. 다만 빠르게 현장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부실시공을 하는 것 아닌지?’ 의심을 받거나, 프리패브에 대한 국내 목조주택 현장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한 불신이 있는 건축주도 있었다.

 

Table. 4-4. Consumer satisfaction

 

 

Nomber of Site

Ratio

Very dissatisfaction

0

0%

Dissatisfaction

1

6%

Usual

4

22%

Satisfaction

9

50%

Very satisfaction

4

22%

Total

18

100%

 

 

  골조공사 전용 설계도면에는 부재의 위치가 명확하게 표기되기 때문에 공장제작공법으로 시공된 건물은 어느 위치에 어느 규격의 부재가 조립되어 있는지를 찾는 것이 매우 용이 하였으며, 입주 후 A/S를 진행할 때 매우 유용한 시스템이 되었다. 예를 들어 주택에 누수가 발생한 경우 벽이나 천장을 철거해야 하는데 이 도면이 있으면 장선이나 스터드를 피해 어느 부위를 철거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으며, A/S의 원인을 찾는데도 골조공사 전용 설계도면을 참조하여 쉽게 원인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뿐 아니라 증축 및 개축을 할 때에도 본 설계도면을 참조하여 공사의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